요즘은 블랜더 툴로 3D 강좌를 배우고 있는 중😀
자주 쓰는 단축키 정리하고 있는 중이다. 계속 강의 들으면서 추가되는 내용 때문에 수정을 몇번 해야 될것 같다.
기본 뷰포트창에서 이동하는 방법 |
|
자유 이동 |
마우스 클릭과 동시에 끌기 |
확대 축소 |
스크롤 |
[모델링] 오브젝트 모드
<메쉬 이동>
|
크기 scale |
S |
오브젝트 이동
|
G |
회전 rotation |
R |
X축 방향으로 회전 |
R+X |
Y축 방향으로 회전 |
R+Y |
Z축 방향으로 회전 |
R+Z |
X축 방향으로 이동 |
G+X |
Y축 방향으로 이동 |
G+Y |
Z축 방향으로 이동 |
G+Z |
이동 제한
|
Shift+X~Z |
3D 뷰포트 창에서 위치 이동 |
shift 좌우 이동 |
3D 뷰포트 창에서 줌 인/ 줌 아웃 |
ctrl+스크롤 다운or 업 (scroll down&up) |
3D 뷰포트 창에서 회전 |
Command + - |
좌표 리셋 |
Option+S / Option+G / Option+R |
중심축에 커서 놓기 center cursor and frame all |
shift+C |
<오브젝트 수정> |
돌출 extlude |
E |
면분할 inset face |
i |
연결된 영역 선택 Linked selection |
L |
루프 컷 |
Command+R |
오브젝트모드 /에딧모드 상태 스위칭 |
TAB |
오브젝트 추가 add |
Shift+A |
삭제하기 delete |
X |
선택 취소 cancel |
option+A |
모델 합치기 join |
Command + J |
오브젝트 복제,반복 수행 duplicate |
Shift+D |
나누기 split |
Command+m |
분리하기 seperate |
P |
< 오브젝트 보기 view > |
선택한 오브젝트만 보기 |
마우스 더블탭 |
엑스레이모드 / 다시 취소 |
Option+z |
오른쪽 패널 열기 |
N |
오브젝트 숨기기 |
H |
숨긴 오브젝트 다시 보이기 |
Option+H |
뷰포트 쉐이딩 방식 선택 |
Z |
[Edit mode 에딧모드]
채우기face |
F |
Include |
I |
연결된 선 선택 (Edge Loop select) |
Shift+ Option + 마우스 클릭(mouse click) |
연결된 면 선택 (Face loop selet) |
선택 Option+왼쪽 마우스 클릭(mouse click) |
Loop cut |
Command+R |
매쉬 최적화 단축키 |
Command+F |
선택 반전시키기 |
Command+I |
비스듬하게 자르기 Bevel |
Ctrl+B |
점 선택모드 (vertex) |
1 |
선 선택모드 (edge) |
2 |
면 선택모드 (face) |
3 |
box selection |
B |
viewport 창 시점 선택 |
z |
4면 분할 뷰포트 |
Command+Option+Q |
[Pose mode 포즈모드& animate]
born 연결 |
Command+p |
born 분리 |
Option+P |
키프레임 추가 |
i |